광주광역시교육청,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영상 업무매뉴얼 개발

교육
교육
광주광역시교육청,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영상 업무매뉴얼 개발
‘알고나면 쓸모있는 학교업무 동영상 매뉴얼’ 43종 개발‧보급
  • 입력 : 2023. 01.24(화) 14:16
  • 정승현 기자
광주광역시교육청,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영상 업무매뉴얼 개발
[전남도민신문 = 정승현 기자] 광주시교육청이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학교 업무 효율화를 지원하기 위해 ‘알고나면 쓸모있는 학교업무동영상 매뉴얼’ 43종을 개발해 보급했다.

22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‘알고나면 쓸모있는 학교업무동영상 매뉴얼’은 학교에서 추진하는 업무 중 어렵거나 복잡한 업무를 선정해 제작했다. 누구나 업무 처리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 형태로 제작한 매뉴얼이다.

광주시교육청은 지난 2021년 60종을 개발‧보급한 바 있다. 2022년에는 ▲교무학사(초등) 4종 ▲교무학사(중‧고등) 13종 ▲교무학사(공통) 11종 ▲기타(공통) 11종 ▲K-에듀파인 4종 등 총 43종의 동영상 업무매뉴얼을 개발해 올해 ‘학교업무매뉴얼’ 누리집에 탑재했다.

이번 매뉴얼은 기초학력전담교사를 포함한 17명의 초‧중‧고 교원이 참여해 업무 처리 과정 분석을 통해 영상을 제작했다.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검토를 거치는 등 세세한 검수도 거쳤다.

광주시교육청은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영상 바로가기 QR코드를 스티커 형식으로 제작해 모든 학교에 배부할 예정이다. 또 영상 제작을 위해 개발한 자료를 책자 형태로 제작‧보급해 학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.

동영상 매뉴얼을 접한 한 교사는 “문서로 된 업무매뉴얼로는 업무 파악에 한계가 있었는데, 영상으로 업무처리 과정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니 이해가 쉽고, 필요한 부분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하다”고 소감을 전했다.

한편, 광양시교육청 정책기획과 김선성 과장은 “이번 매뉴얼이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여주고 학교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, 앞으로도 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”고 밝혔다.
정승현 기자 jnnews365@naver.com